≣ 목차
등산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는 북한산 초급 코스!🤔
북한산은 웅장한 산세와 아름다운 자연으로 유명하지만, 대남문, 사패산, 오봉, 우이암 같은 초급 코스에서는 더욱 편안한 산행과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! 😊
이번 글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북한산의 대표 초급 코스들을 소개합니다. 각 코스의 거리와 소요 시간, 그리고 산행 팁과 주의사항까지, 힐링 산행을 위한 모든 정보를 담았습니다.
하지만 잠깐! 등산을 출발하기 전에 통제구간은 확인하셨나요? 날씨 또는 기타 사유로 계획했던 탐방로가 통제된다면 막막할 수 있습니다.
👇 시간 낭비 없이 즐거운 산행을 위해 산에 도착해서 헛걸음하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통제구역 확인하세요!👇
북한산 탐방 안내도
👇 안전한 산행을 위해 탐방로 등급지도와 안내도를 꼭 확인하세요👇
대남문 코스
북한산의 역사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북한산국립공원의 인기 탐방코스입니다.
코스의 매력
- 역사와 자연의 조화 : 북한산성의 주요 성문과 행궁지 등 역사적 유적지를 지나며 북한산의 문화와 자연을 함께 경험할 수 있습니다.
- 완만한 경사로 아이도 가능 : 긴 거리지만 경사가 완만하여 온 가족이 함께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.
- 가을 단풍과 계절별 야생화 : 가을에는 붉게 물든 단풍, 봄에는 야생화를 감상할 수 있어 사계절 탐방이 가능합니다.
탐방 출발지점
출발 지점 | 주소 | 인근 주차장 정보 |
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| 서울시 은평구 대서문길 45 | 북한산성 제1,2주차장 서울시 은평구 진관동 280, 278 |
길 찾기를 누르시면 목적지 위치 확인 및 상세경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👇
탐방 코스
- 상세구간 :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→ 대서문 → 중성문 → 노들바위 → 대남문(총 5.8km, 3시간 소요)
-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 ~ 대서문 (0.8km, 약 30분)
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대서문까지는 콘크리트길로 이어져 있으며, 길을 따라 약 500m 지나면 자연보호 헌장비와 함께 쉼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. 계속해서 직진하면 북한산성의 서쪽 대표 성문인 대서문에 도착합니다. - 대서문 ~ 중성문 (2km, 약 1시간)
대서문을 지나 무량사와 북한동역사관을 지나며 북한산성의 유서 깊은 유적지와 멸종위기식물원이 조성된 평지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. 식물원을 기준으로 탐방로는 좌측의 원효봉, 백운대 방향과 우측 중성문 방향으로 나뉘며, 중성문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- 중성문 ~ 대남문 (3km, 약 1시간 30분)
중성문을 지나 비석거리와 행궁지터를 거쳐 대남문으로 향합니다. 비석거리에는 선정비들이 세워져 있어 역사적인 의미를 느낄 수 있고, 행궁지터에서는 북한산의 왕실 유적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. 마지막으로 도착하는 대남문에서는 북한산의 웅장한 암릉과 아름다운 성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. - 일정 : 당일
- 관련문의 :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 02) 909-0497
주요 볼거리
- 산영루터 : 북한산성 내 산영루가 있던 터로 아름다운 북한산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.
- 중흥사와 경리청상창지 : 조선 시대 중흥사터와 물자를 관리하던 경리청상창지 등의 유적이 남아 있어 아이들에게도 유익한 학습의 장소가 됩니다.
- 금위영이건비 : 북한산성의 방어기지로 역할했던 금위영의 건립을 기념하는 비석입니다.
탐방 전 꼭 알아두세요
- 등산 장비 필수 : 5.8km의 탐방코스로, 올바른 등산화와 스틱 등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. 겨울철에는 아이젠이 필수입니다.
- 계획적인 산행 : 탐방 거리가 길어 체력과 일몰 시간을 고려한 산행 계획이 필요하며, 탐방 전 준비운동이 필수입니다.
- 안전 유의 : 지정된 탐방로를 이용하고, 북한산국립공원의 통제 지시에 따라 안전한 산행을 즐기세요.
사패산 코스
사패산의 아름다운 계곡과 기암괴석을 따라 걸으며 심신의 안정을 느낄 수 있는 도봉산 탐방 코스입니다.
코스의 매력
- 계곡과 기암괴석 감상 : 탐방로를 따라 시원한 계곡과 자연석들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.
- 자연관찰로 : 탐방 초입인 송추자연관찰로에는 해설안내도가 설치되어 있어 어린이와 가족 단위 탐방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.
- 사패산 정상의 멋진 전망 : 사패산 정상에서는 넓은 공터와 철제난간을 통해 경치를 감상하며 잠시 휴식할 수 있습니다.
탐방 출발지점
출발 지점 | 주소 | 인근 주차장 정보 |
송추분소 | 경기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| 없음 |
길 찾기를 누르시면 목적지 위치 확인 및 상세경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👇
탐방 코스
- 상세 코스 : 송추분소 → 회룡사거리 → 사패산 → 원각사 → 사패산입구 (총 5.5km, 3시간 소요)
- 송추분소 → 회룡사거리 (1.7km, 약 1시간)
송추분소 초입에서 출발해 송추샘까지 이어지는 구간은 자연관찰로가 조성되어 있으며, 수려한 계곡을 따라 산책하듯 오를 수 있는 평탄한 구간입니다. 회룡사거리에 가까워질수록 돌계단과 나무 계단을 통해 가파른 경사 구간을 오르게 됩니다. - 회룡사거리 → 사패산 (1.2km, 약 40분)
완만한 능선길로 이어지는 이 구간은 사패산 정상에 오르기 전 숨을 고르며 산행할 수 있습니다. 정상 부근 100m 구간은 철제난간이 설치된 가파른 경사로 되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 - 사패산 → 원각사 → 사패산입구 (2.6km, 약 1시간 20분)
사패산에서 원각사로 이어지는 하산길은 돌계단과 나무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겨울철에는 결빙 구간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 원각사 경내 옆길을 따라 탐방로가 이어지며, 사패산입구까지는 포장된 길로 연결됩니다. - 일정 : 당일
- 관련문의 :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031) 828-8000 / 송추분소 031) 826-4559
주요 볼거리
- 사패산 정상 : 시원한 바람과 전망을 감상하며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넓은 공터가 있습니다.
- 청동좌불 : 사패산 입구 부근에 위치한 불상으로 탐방객에게 신성한 분위기를 전해줍니다.
- 캡소대의 자취 : 송추계곡에서 사패능선으로 이어지는 옛 흔적을 만날 수 있습니다.
탐방 전 꼭 알아두세요
- 가족 추천 코스 : 자연관찰로와 계곡을 따라 걸을 수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에게 적합합니다.
- 산행 계획 필요 : 총 5.5km의 코스로, 돌아올 체력과 일몰 시간을 고려하여 산행 계획을 세우세요.
- 안전 주의 : 사패산은 암석이 많아 낙석 위험이 있습니다. 급작스러운 기온 저하와 호우를 대비해 여분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준비하세요.
- 환경보호 : 송추계곡은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계곡 안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.
오봉 코스
송추 오봉 코스는 송추분소에서 시작해 송추폭포와 오봉, 여성봉을 거쳐 하산하는 북한산국립공원 대표 탐방코스입니다.
여러 전망 포인트를 갖추고 있어 초보자도 지루하지 않게 산행할 수 있으며, 특히 송추폭포와 주변의 기암괴석을 감상할 수 있는 매력적인 코스입니다.
코스의 매력
- 자연경관 : 송추폭포와 주변의 기암괴석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으며, 경사가 완만해 가족 단위로 산행하기 좋습니다.
- 오봉과 여성봉 : 오봉과 여성봉 정상에서 북한산과 도봉산의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, 특히 여성봉의 소나무와 암벽은 경외감을 줍니다.
- 자연관찰로 : 탐방로 곳곳에 해설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자연을 이해하며 탐방할 수 있습니다.
탐방 출발지점
출발 지점 | 주소 | 인근 주차장 정보 |
오봉탐방지원센터 |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호국로 550번길 | 송추1,2주차장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528 |
길 찾기를 누르시면 목적지 위치 확인 및 상세경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👇
탐방 코스
- 상세 코스 : 송추분소 → 송추폭포 → 오봉 → 여성봉 → 오봉탐방지원센터(총 6.5km, 3시간 30분 소요)
- 송추분소 → 송추폭포 → 오봉삼거리 (2.5km, 1시간 10분)
송추분소에서 시작해 송추폭포를 거쳐 오봉삼거리까지 오르는 구간입니다. 계곡 옆을 따라 오르며, 안전로프와 데크가 설치되어 있어 안전하게 산행이 가능합니다. 겨울철에는 결빙 지역이 많으므로 아이젠 착용이 필수입니다. - 오봉삼거리 → 오봉 → 여성봉 (1.9km, 1시간 10분)
오봉삼거리에서 오봉과 여성봉까지 이어지는 구간은 완만한 능선길로, 경사가 심하지 않아 초보자도 무리 없이 탐방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하산 시 이정표를 잘 확인하여 다른 방향으로 가는 실수를 방지해야 합니다. - 여성봉 → 오봉탐방지원센터 (2.1km, 1시간 10분)
여성봉에서 오봉탐방지원센터로 내려오는 길은 급경사가 시작되며, 철제 로프와 데크 계단이 설치된 구간이 있어 안전하게 하산할 수 있습니다. 겨울철에는 아이젠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 - 일정 : 당일
- 관련문의 :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031) 828-8000 / 송추분소 031) 826-4559
주요 볼거리
- 오봉: 다섯 개의 봉우리가 장관을 이루며, 북한산과 도봉산의 절경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.
- 여성봉: 정상부의 소나무와 암벽이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끼게 해줍니다.
- 송추폭포: 시원하게 떨어지는 폭포수와 주변 계곡 경관이 아름다워 산행의 즐거움을 더합니다.
탐방 전 꼭 알아두세요
- 산행 준비 : 비교적 완만한 코스지만 왕복 6.5km로 소요시간이 약 3시간에 이르므로 체력과 일몰 시간을 고려해 산행 계획을 세우세요.
- 산악 기후 대비 :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나 호우에 대비해 여벌의 옷과 간단한 먹거리를 준비하세요.
- 안전 주의 : 암석 지대가 많아 낙석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주의하며 탐방하세요.
- 계곡 보호 : 송추계곡은 국립공원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어 계곡 내 출입이 제한됩니다.
우이암 코스
우이암 코스는 도봉탐방지원센터에서 우이암까지 이어지는 완만한 경사의 탐방로로,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 등 꽃이 만발하여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코스입니다.
코스의 매력
- 경관 감상 : 우이암과 도봉산 주요 봉우리(선인봉, 만장봉, 자운봉 등)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, 봄철에는 꽃이 만개하여 동화 같은 풍경을 제공합니다.
- 편리한 산행 : 완만한 경사로 초보자부터 노인까지 부담 없이 탐방이 가능합니다.
- 우이암 : 소의 귀를 닮아 이름 붙여진 우이암은 암벽 등반객들이 사랑하는 명소이며, 성모 마리아상을 닮았다는 별칭도 있습니다.
탐방 출발지점
출발 지점 | 주소 | 인근 주차장 정보 |
도봉탐방지원센터 | 서울 도봉구 도봉산길 81 | 없음 |
길 찾기를 누르시면 목적지 위치 확인 및 상세경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👇
탐방 코스
- 상세 코스 : 도봉탐방지원센터 → 천진사 → 우이암(총 3km, 1시간 30분 소요)
- 도봉탐방지원센터 → 천진사 (1.3km, 40분)
도봉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해 계단과 흙길을 지나 천진사로 향합니다. 이 구간은 경사가 완만하여 어린이와 노약자도 쉽게 산행할 수 있습니다. 봄철에는 연분홍 철쭉과 진달래가 만발하여 경치가 아름답습니다. - 천진사 → 우이암 (1.2km, 30분)
천진사에서 우이암으로 이어지는 탐방로는 목재계단과 돌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경사가 완만하여 초보자도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. 일부 구간에 로프가 설치되어 있어, 안전에 유의하면서 오를 수 있습니다. 중간에 전망데크가 있어 도봉산의 주요 봉우리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. - 일정 : 당일
- 관련문의 :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031) 828-8000 / 도봉분소 02) 954-2566
주요 볼거리
- 구기계곡 : 계곡을 따라 흐르는 시원한 물소리와 1급수에서 서식하는 버들치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.
- 대남문 : 북한산성 성문 중 하나로, 남쪽 방위를 대표하는 성문입니다.
- 통천문과 승가봉 : 구기계곡과 북한산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뷰포인트입니다.
- 사모바위와 김신조 루트 : 사모관대를 닮은 바위와 김신조 무장공비 은신장소로 유명한 루트입니다.
탐방 전 꼭 알아두세요
- 등산 준비 필수 : 완만한 구간과 가파른 오르막이 반복되므로 등산화와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.
- 체력과 시간 고려 : 왕복 8.6km 코스로 약 5시간이 소요되므로 체력과 일몰 시간을 고려해 산행 계획을 세우세요.
- 기상 대비 : 산악기후에 대비해 여분의 옷과 간단한 간식을 지참하세요.
북한산 실시간 영상
북한산의 지금 이 순간! 실시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!👇
[자료 출처 : 국립공원공단]